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3일 서울 수험생의 가족이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정문 앞에서 시험장에 들어서는 자녀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문제 난이도는 6월, 9월 모의평가에 비해 큰 차이가 없을 전망이다.

올해 수능 출제위원장인 민찬홍 한양대학교 교수는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능 출제 방향 브리핑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예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민 위원장은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문제를 냈다”면서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해서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6, 9월 모의고사 분석을 통해 졸업생과 재학생 간의 학력 격차, 재학생들 내에서 성적 분포 등에 있어 예년과 달리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특히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 조심했다는 점 말씀드린다”면서 “최종 결과물이 어려워지지 않도록 애썼다. 초고난도 문항도 피하려고 최대한 노력했다”고 난이도에 대해 말했다.

출제 과정에서 코로나19를 고려했느냐는 질문에 “재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처음에 출제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학생들이 이번 시험에서 특별히 어렵다는 인상을 받지 않도록 하는 데 최대한 주의를 기울였다”고 했다.

9월 모의평가 때 영어 영역이 어려웠다는 지적에 “작년 수능 기조를 유지하되 특별히 등급 간 인원수를 조정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이 내실화할 수 있도록 고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예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EBS 수능 교재, 강의와의 연계에 대해서는 “영역, 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