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오늘(19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검찰 부실 수사 의혹을 두고 '윤석열 사단'과 '추미애 검찰인사'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격돌했다.

이날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일 잘하고 수사 잘하는 검사들은 전부 다 지방으로 좌천시켰지 않느냐. 그냥 정권 말 잘 듣는 분들이 중앙지검에 다 여러분들이 앉아있지 않나"라며 "검찰 조직이 부끄러워졌다. 여러분들이 수사를 제대로 안 해서 얼마나 많은 국민이 피해를 보느냐. 여러분들이 권력에 (기대) 출세할지는 몰라도…"라고 꾸짖었다. 이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이 바르게 수사하라는 의원님 취지에 유념해 앞으로 수사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법사위원장이 나서 "당시 수사 지휘한 검사장들은 따로 있다"며 "이 검사장들께 너무 윽박지르듯 질문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러자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앞에 수사 잘하던 검사들을 (추미애 장관이) 다 좌천시켰다”며 “지금 (수사팀에) 온 무능한 분들이 수사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지금 정쟁으로 가자는 거냐. 모욕적이다”고 말하자 윤 의원은 “모욕이라니, 돈 1000만원만 잃어보시라. 그렇게 얘기가 가능한가”라고 받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