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권의 중국동포 밀집지역 현안 해결 모색을 위한 민관 협의체 정기회의가 8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사진=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서울 서남권의 중국동포 밀집지역 현안 해결 모색을 위한 민관 협의체 정기회의가 8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서남권 지역5개구(구로/금천/영등포/동작/관악)는 외국인주민 중 특히,중국 동포 밀집 거주 지역으로,지역주민 구성 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정책수요와 제도개선 요구에 대한 대응을 위해‘서울 서남권 민관협의체’를 지난2015년3월 출범해분과회의 및 정기회의를 통해,현안 해결 방안을 모색해 오고 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 약 41만4천명(41만3,943명, ‘17년 11월 행안부 자료) 중 중국동포는 50.9%인 약 21만1천명이다. 이들의 65%인 약 13만7천명이 영등포, 구로, 금천 등 서울 서남권 5개 자치구에 밀집해 있다.

이번 정기회의는 의장 김병기 국회의원(동작구)주재로6건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6개 안건은 ▲서남권 지역 중국어 상담전문가 양성(구로구) ▲외국인지원시설 기능 강화 지원 요청(금천구) ▲다문화가정 자녀 및 부모와의 정서적 갈등해소 지원방안(영등포구) ▲생활SOC 복합화 사업 ‘가족센터’건립 시비 지원(동작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 위탁형 대안학교 운영(서울시 교육청) ▲대림역 12번 출구 교통 개선을 통한 범죄 예방(영등포경찰서) 이다.

정기회의에서 제안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후,서울시는내‧외국인주민통합과 외국인주민 적응‧생활‧교육 등에대한 정책 추진사항 등에 대해정부 및 관계기관에 적극 건의하고 적극적인 관심을요청하는 등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다양한 협력체계를 이뤄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