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세계 최대 규모 항공화물 행사인 `국제 항공화물 포럼 2024(Air Cargo Forum 2024)`에 참여해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허브 경쟁력을 홍보하고 글로벌 물류 관계자 대상 항공화물 유치활동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 `국제항공화물포럼 2024` 참가해 항공화물 허브 경쟁력 홍보

국제 항공화물 포럼은 항공화물 협의체인 국제항공화물협회(The International Air Cargo Association;TIAC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화물 전문 행사로서, 올해로 34회 째를 맞았다.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미국 마이애미에서 개최된 올해 행사는 팬데믹 이후 주춤했던 항공화물의 최근 성장세를 반영해 전 세계 공항, 항공사 및 물류기업 등 항공화물 관계자 약 4천명이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참가자 수를 기록했다.

이번 포럼에서 공사는 대한항공, LX판토스,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등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 4개사와 함께 `인천공항관`을 운영했다.

공사는 인천공항관을 찾은 해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인천공항을 기반으로 운용 가능한 국제 항공물류모델과 경쟁력을 홍보하고 신규 항공화물 유치 등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 기간 중 공사는 해외 공항 및 항공사, 물류기업 등 총 30여 개 사와 1:1 미팅을 진행했으며, 인천공항 화물노선 개발,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을 활용한 아시아 지역 배송센터로서의 활용방안 등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유럽의 화물 허브공항인 벨기에 브뤼셀 공항과 2025년 중 화물분야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중남미 지역 물류 관문으로 각광받고 있는 미국 마이애미 공항과는 `인천공항-마이애미-에콰도르 키토` 노선 신설 등 중남미 신규 화물노선 개설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공사와 함께 참가한 국적 항공사 및 물류기업들도 이번 포럼 참가를 통해 다양한 성과를 달성했다.

지난 13년간 중남미 화물노선을 운영해 온 대한항공은 인천공항의 위치, 공항시설, 조업능력 등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중남미-아시아 간 신규 수요 유치를 위해 유수의 글로벌 포워더와 협의를 실시했다.

인천 허브화 전략을 적극 추진 중인 LX판토스는 해상 및 항공환적 사업 강화를 위해 주요 항공사와 북미 및 중남미향 공급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5년 4월 완공 예정인 인천공항 스마트 물류센터를 활용한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글로벌 배송센터) 및 해외 전자상거래 화물의 허브 운영을 홍보했다.

한국-미주 직구 물류사업과 복합운송 서비스를 홍보한 CJ대한통운에 대해서도 많은 해외 물류사들의 관심과 협력 문의가 이어졌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미중관계 등 지정학적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아시아와 미주를 연결하는 인천공항의 입지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적 항공사 및 물류기업들이 인천공항을 기반으로 글로벌 물류영토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2030년 항공화물 4백만톤 달성을 목표로 인천공항을 아시아 물류 거점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전략사업을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오는 12월 4일까지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내 4개소에 대한 신규 민간투자 입주기업을 모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