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시의 한 헬스장에 밤 8시 50분께가 되자 사람이 모두 빠져나갔다. (사진=안정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야권 후보들을 향해 “방역을 선거에 이용하는 행위를 멈추라”고 비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치권 일각에서 오후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를 두고 ‘코로나가 무슨 야행성 동물인가’, ‘비과학적, 비상식적 영헙규제’라며 당장 철폐를 요구했다고 한다”며 “그러잖아도 힘들어하는 자영업자들의 불안감을 파고들어 선거에 이용하려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을 정치에 끌어들여 갑론을박하며 시간을 허비할 만큼 현장의 상황은 한가하지 않다”며 “인내하며 방역에 동참해주는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언행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밤 9시 이후 규제에 대해서는 “밤 9시 이후는 식사 후 2차활동이 급증하는 시간대”라며 “만남과 접촉 기회가 늘고 이동량도 증가하는 시간대다. 심야로 갈수록 현장 방역관리가 어려워지는 현실적 문제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연말 하루 1000명이 넘던 확진자가 점차 줄어드는 것도 밤 9시 이후 영업제한과 5인 이상 모임금지 효과가 컸다는 게 대다수 방역전문가의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의 발언은 야권,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안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야행성 동물인가”라고 지적했으며, 오 전 시장도 전날 소상공인을 만나 “밤 9시까지만 문을 열라는 근거가 굉장히 부족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