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야권 통합을 위해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를 대상으로 개방하라고 제안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야권 통합을 위해 국민의힘이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를 대상으로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 후보 단일화의 필요성은 누구보다도 절감하고 있지만 느닷없는 제1야당의 입당요구는 수용하기 어려웠고, 그게 마치 단일화를 거부하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도 경계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안 대표는 “단일화를 위한 첫 단추가 잘못 꿰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일화를 위해서는 사전에 실무적인 협의도 필요하고 무엇을 위한 단일화인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당선 후 어떤 정책 방향을 가질 것인지 등을 국민께 잘 설명드려 관심과 공감대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태를 조속히 해소하지 않는다면 신년 여론조사에서 나타낫던, 야권에 기대를 모아주었던 민심이 지속될지 의문이고, 야권은 또다시 패배의 길로 들어서게 될지도 모른다. 실로 오랜만에 야당으로 모인 국민의 관심을 무위로 돌릴 수 없다는 절박함에 제안한다”면서 국민의힘 경선플랫폼 개방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 메이커가 되어 달라. 기꺼이 참여하겠다”며 “이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 하에 관리하는 방안ᄁᆞ지 포함해 가장 경쟁력있는 야권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가 제안하는 경선플랫폼은 국민의힘 후보, 국민의당 후보는 물론 무소속 후보 등 야권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그는 “모든 후보들이 국민 앞에서 실무논의 결과와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비전과 정책 경쟁의 포지티브 선거를 지향하고, 누가 단일후보로 선출되더라도 선출될 단일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생각이 다를 수 있는 여러 야권 지지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단일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단일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일부 지지자들이라도 이탈하면 단일후보는 될 수 있지만 선거에서 패배한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