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개정안이 통과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공수처가 신속하게 출범할 길이 열려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같은 소감을 전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공수처 설치는 대통령과 특수관계자를 비롯해 권력형 비리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 사정-권력기관 사이의 견제와 균형을 통해 부패없는 사회로 가기 위한 오랜 숙원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했다.

이어 “이를 생각하면 야당이 적극적이고 여당이 소극적이어야 하는데 논의가 이상하게 흘러왔다”며 “기약없이 공수처 출범이 미뤄져 안타까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약속을 지키게 돼 감회가 깊다”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과 임명, 청문회 등 나머지 절차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해 2021년 새해 벽두에는 공수처가 정식으로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보수진영과 사회단체 등은 ‘폭정종식 민주쟁취 비상시국연대’를 출범했다. 비상시국연대에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국민통합연대 이재오 집행위원장, 자유연대 이희범 대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김태훈 회장, 신문명정책연구원 장기표 원장, 무소속 홍준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현실 인식과 처방에 대해서는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문재인 정권이 조기 퇴진하고 폭정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데는 다른 생각을 가진 분이 없는 걸로 안다”며 뜻을 모았다.

홍준표 의원은 “보수 우파 진영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갈기갈기 찢어지고 있다”며 “보수, 우파 진영의 사람들이 전부 모여 하나 되자는 오늘 모임은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