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선 경기도의원이 5일 경기도 수원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지난 국정감사 때 인천광역시 일부 정치인들로부터 거론된 인천광역시와 김포·시흥·부천시 통합론에 대해 경기도의회에서 5일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권정선 경기도의원은 이날 경기도 수원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통합론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3개 시는 그 자체로도 대도시권이며, 통합할 필요 없이 성장이 가능하다는 게 그 이유다.

권 의원은 인천시는 1981년 경기도에서 분리되기 전까지 경기도의 여타 시군 중 하나였다”며 “직할시로 승격된 이후 옹진군 영종면과 용인면, 김포군 계양면 등이 경기도에서 인천시로 편입되고, 그 후에는 강화, 옹진, 김포군 검단면이 포함되는 등 경기도 행정구역을 2차례에 걸쳐 인천시에 편입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에서 분리되어 나간 인천시가 이미 경기도 행정구역을 2차례에 걸쳐 편입해 갔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부천, 김포, 시흥 등을 통합하고자 거론하는 것은 사실상 ‘죽이기’ 정도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재 통합이 제기된 이들 시의 인구는 모두 184만명으로, 이들 시는 지금의 기능만으로 따져도 이미 대도시권에 속하는 기초지방정부들”이라며 “3개시는 신도시 조성 등 각종 도시개발로 인해 계속해서 인구가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는 도시들이기에 굳이 인천시와 통합하지 않아도 자발적 성장이 가능하며, 해당 지방정부와 지역주민도 인천광역시와의 통합을 전혀 생각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일고의 가치가 없어 전면 반대의사를 표하는 바이며, 행정구역 통합은 결코 지방정부와 주민 수렴없이 정치적 논리에 의해 이용되어선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권 의원은 최근 이슈가 된 경기도의 남, 북도 분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그간 행정구역 통합문제는 지역주민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정치인들의 단골선거용 공약으로 악용되어 왔다”며 “경기도의 분도도 북부 행정서비스 강화, 주민자치 위한 게 아닌 오직 경기북부 지역주민 표심 자극을 위해 선거때만 되면 단골로 등장하며 이용되어 온 것도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권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지역주민과 아무런 논의없이 또다시 정치세력에 의해 경기도만이 상처받지 않도록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경기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