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동해와 독도를 지키는 동해수호단'이 2일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현수막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다스’에서 수백억원대 자금을 횡령한 혐의, 삼성에서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17년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일 재수감될 예정이다. 이날 일부 시민단체는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현수막을 들고 수감 사실을 환영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택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발해 검찰 호송차를 타고 서울동부구치소로 이동할 전망이다.

이날 일부 시민단체는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정의와 진실이 승리했다.이명박은 감방가고 대국민사과하라’는 현수막을 들기도 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지난2018년3월 처음 수감된 후2회의 석방과 수감을 반복했다.마지막 석방은 지난2월25일로,이번에 재수감이 결정되면서251일 만에 동부구치소에 돌아가게 됐다.

과거 이 전 대통령은 서울동부구치소에서 거실면적10.13㎡(3.06평)규모의 독방을 사용했다.이후 일반 재소자와 마찬가지로 신체검사와 소지품 영지,수용기록부 사진 촬영 등 수용 절차를 진행한다.

이 전 대통령이 처음 수감됐을 때 법무부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경호 및 타 수감자들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독방을 배정했다.이번에도 같은 이유로 독방을 배정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대통령이 수감될 동부구치소는 성동구치소에서 확장 이전해 개소한 곳으로,전국 구치소 중 가장 최신 시설로 평가받는다.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된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가 수감된 곳이기도 하다.

한편,이 전 대통령은 앞서 재판 과정에서 약1년여 간 수감된 이력이 있어 남은 수형기간은16년 정도다.사면이나 가석방이 없을 경우95세인2036년에 형기를 마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