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삼 부천시의회 시의원이 21일 부천시의회에서 열린 2차 본회의에서 '대장지구 S-BRT 철회 및 철도계획 조속 추진 촉구 결의안'을 읽고 있다. (사진=부천시의회)

부천시의회가 대장지구 S-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철회하고 ‘대장~원종~홍대’ 등 GTX-D노선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21일 정부에 촉구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3기 신도시 대장지구의 광역교통 대책인S-BRT는 관내GTX-B노선의 종합운동장역에 환승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것에 불과해 대장지구의 광역교통 대책으로 볼 수 없고 철도계획이 수반되지 않은 상태로는 입주민의 철도건설 요구가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부천시민에게 도움이 안 되는 대장지구S-BRT계획을 철회하고,대장-원종-홍대 및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연결하는‘GTX-D’노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부천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3기 신도시 중 부천대장지구만 유일하게 철도계획이 수반되지 않은 상태”라며“입주민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을 줄 뿐만 아니라 조성이후에도 철도건설 요구가 지속될 것임을 부천시는1기 신도시에서 경험한 바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더 큰 문제는S-BRT노선이 부천시 도당동과 성곡동 등 원도심 지역을 지하로 관통한다는 사실”이라며“향후 유지관리도 부천시의 부담이 될 것이며,해당지역 주민들은 수혜는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설공사와 시설물의 부속시설들로 인해 주거환경에 피해를 받을 게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