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분당선. 인천역에서 출발해 수원역을 거쳐 청량리역까지 향한다. (사진=코레일)

인천시부터 수원시까지 오갔던 수인선이 25년 만에 운행을 재개한다. 인천에서 수원·분당·서울까지 수도권 남서지역을 잇는 광역전철로 재탄생했다.

인천광역시는 수인선 중 마지막3단계 구간인수원역~안산한양대앞역 노선(19.9㎞)이 오는12일 운행을 시작,52.8㎞에달하는 수인선 전 구간이개통한다고 밝혔다.

앞서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은2012년6월에,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은2016년2월 운행을 시작했다.이번3단계 개통으로 경인지역 여러 도시를 이어주는 명실상부 도시 연결망이 구축됐다.

인천시는 지역 간 교통,경제,문화,관광 등다양한 교류가 만들어지고,새롭게 이어진 노선을 통해 시민 누구나소래포구,월미도,송도 등 서해 바다를 쉽게 찾고 즐길 수 있게 돼 관광 부흥과 지역상권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1978년 수인선 소래철교. 김용수 作. (사진=인천시)

1937년부터 1995년까지 운행됐던 수인선은 폭이 표준궤도(1.43m)의 절반에 불과해‘꼬마열차'라고 불린 협궤열차였다. 일제의 수탈이 목적이었지만 1960~70년대에는 수원과 인천을 오가는 학생들의 발, 농어민들의 생계를 위한 유일한 교통 수단 역할을 했다.

인천문화재단이 기획해 출간한「질주하는 역사,철도」의 저자이자문학평론가인 조성면 박사는“수인선은 해방 이후 경인지역을 동서로 잇는 유일한 교통망으로서시민의 열차로 거듭났다.장터로 가던 시민,통학 학생,소래포구나송도유원지로 몰려든 청춘남녀의 설렘이 가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제2의 개통을 맞이한 수인선이 그동안 다소 침체됐던 지역간 교류를 만들어내는 거듭남의 철도가 되기를 바란다.인천과 경기여러 도시를 관통하는 철도로서 도시 네트워킹의 좋은 예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인선의 완전 개통으로인천~경기 남부~서울을 잇는 수도권 남부연계 철도망이 완성되며,시민들의 교통편익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기대된다.

수인선 완전 개통으로 인천~수원 간 전철 이동 시간이 기존90분에서55분으로35분이나 단축,기존에 서울 구로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노선도 인천~경기 직접 연결로 개선됐다.

수인선(인천역~수원역)을 타고 인천역에서 수원역을 거쳐 서울청량리까지 분당선(수원역~청량리역)으로원스톱으로 연결되며,역의 개수가60여개이며 길이가100km가 넘는 광역도시철도가 탄생했다.이는수도권 전철 노선 중1호선(소요산~신창166.7㎞),경의·중앙선(임진강~지평128㎞)에 이은3번째 긴 노선(108.1㎞)이다.

중간에 4호선 오이도역·1호선 수원역·3호선 도곡역·2호선 선릉역·7호선 강남구청역 등 주요 거점에서 환승이 가능하고, KTX·SRT 이용도 용이해졌다.

인천시는 이번 수인선 개통에 맞춰수인선과분당선과의 직접 연결운행 및 수인선과 서울4호선 환승역인 오이도역에서 평면환승을 추진,시민들이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인천시는정부 철도정책의 일환인 기존 철도망을 연계한 수도권 광역철도망구축 기조에 발맞춰2018년7월부터 올1월까지타당성 여부를선제적으로 검토했고,타당성 검토 결과를 토대로 지난1월~8월까지 한국철도공사,국토교통부에 수차례 방문 및 협의·건의하는 각고의 노력을기울였다.

그 결과 수인선과 분당선 직결 운행 및 오이도역 평면환승이 시행되는 결실을 맺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이 환승 시 계단으로 내려가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고강남권방문 및 수서고속철도(SRT)이용 시 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되었다.

수인선 개통으로인천발KTX사업도 차질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인천시는▲경부고속철도▲수서고속철도▲인천발KTX▲수원발KTX가 만나는 평택∼오송 구간은 고속철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도 일일 통행량이190회로 제한되어 국토부에서 이 구간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선로 용량을 두배로 늘리는 복선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2021년 정부 예산(안)에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고있는 평택∼오송2복선화 사업의 설계비 등315억원의예산을 편성함에 따라 수인선 구간을 공용하는 인천발KTX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시는 국토부가 내년 예산안에 평택∼오송2복선화 사업의 설계비등예산을 편성한 만큼인천발KTX의2025년 개통에 차질이 없을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인천발KTX는 수인선 송도역을 시점으로 금번수인선 개통 구간인 초지역,어천역을지나 경부고속철도에 연결한다.

오는2025년 수인선 노선을 공용한 인천발KTX및 월판선이 개통되면 전국 방방곡곡을 반나절 철도 생활권으로 구축할 수 있게된다.

조성표 인천광역시 철도과장은 “수인선이 25년 만에 인천에서 수원·분당·서울까지 뻗은 광역전철로 달리게 돼 수도권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대폭 개선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 맞는 철도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인천발KTX·월판선·제2공항철도 등 신속 추진을 통해 인천을 전국과 사통팔달 연결하는 철도교통체계 구축에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