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31일 서울 송파구청 자가격리 현장 실태점검에 나선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정세균 국무총리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주일 연장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식당과 카페의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주말에 종료되는 수도권의2단계 거리두기를 한 주 더 연장하는 대신 더욱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오늘 회의에서 음식점,카페 등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업소의 영업방식과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19일0시부터2주간의 수도권 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 운영을 발표했다.

2단계 조치는▲실내50인 이상,실외100인 이상 집합 금지▲주점 등 고위험시설 운영 중지▲영화관,학원 등 일정 규모 이상 시설에 방역수칙 의무화▲교회 예배 금지▲학교의 등교 제한 및 원격수업 등이다.

정 총리는“거리두기2단계를 시행한 지2주가 되어가지만,아직도 수도권의 확진자 수는10일 연속200명을 초과하고,일각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도 나온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3단계는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라며“현재2단계 거리두기의 효과를 최대한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정 총리는 최근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진하는 것에 대해“지난 주말2000여 곳 가까운 교회가 대면예배를 강행했다고 한다”며“성도들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교회 스스로 방역지침에 협조해 달라고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자체를 향해 “이요일 비대면 예배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고 행정명령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히 조사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