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25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교통약자가 보호자로부터 지속적인 이동편의를 받을 수 있도록 교통사업자에게 좌석 배정의 노력 의무를 부과하고, 교통약자 관련 단체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제공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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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법령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교통사업자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 등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교통약자와 동승 보호자의 좌석이 원거리로 배정되는 문제가 발생해 보호자로부터 적시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한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코레일과 ㈜에스알(SR)의 열차에 휠체어 사용자 동반자석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당시 코레일과 SR 측은 법적 기준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이후 코레일은 지난해 11월 1일부터 일반열차(새마을·무궁화호 등)에도 보호자석을 운영하며 이동편의 개선에 나섰다.
또한, 현행 법령에 따르면 교통행정기관이 이동편의시설이 적절히 설치됐는지 심사할 때 교통약자 단체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되어 있으나, 해당 단체에 제공되는 자료가 실제 이용자의 불편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한 의원은 교통행정기관이 교통약자 관련 단체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제공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마련했다.
한준호 의원은 “이 법안이 통과되면 교통약자가 실제 이동 중 겪는 불편을 해결하고, 교통약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동권을 더욱 두텁게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 의원은 이번 개정안과 함께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도 함께 발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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