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학과시험, 국민여러분을 출제위원으로 모십니다.

2024년 자동차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 국민 참여 공모전 포스터 일부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서범규)은 ‘2024년 자동차운전면허 학과시험문제 국민참여 공모전’을 4월 1일(월)부터 6월 28일(금)까지 개최하고, 출제 가능한 모든 주제를 대상으로 문제를 모집한다.

세부 주제 예시로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보행자 우선도로’제도 관련 ▲야간․긴급상황 대처요령 ▲긴급자동차 특례 관련 ▲ 교차로 우회전 시 준수 사항 ▲PM, 이륜차, 자전거 운전자 준수 사항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 법규 준수를 통한 안전운전 요령 등이 있다.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접수방법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공모요강을 확인하고 문제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응모된 문제는 적정성과 정확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우수문제 출제자 19명을 선정하여 9월중 발표한다. 선정자에게는 300만원의 상품권과 부상을 전달하고, 선정된 문제는 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은행에 활용할 계획이다.

운전면허 학과시험 국민 참여 공모전은 2021년부터 시작했다. 국민 참여 공모전을 통해 국민이 직접 출제한 자동차운전면허 문제를 모집하고, 매년 약 10건씩 문제은행에 반영해 학과시험에 실제로 활용하고 있다.

김진표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장은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누구나 직접 참여가능 한 자동차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