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수서행 KTX 도입과 철도민영화 정책중단 등을 요구하면서 14일 오전 9시부터 나흘간의 총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14일 오후 서울역 3번 출구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철도민영화 정책중단, 수서행 KTX 운행`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역 3번 출구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수서행 KTX는 시민 절대다수의 요구라는 점에서 철도노동자의 총파업은 정당하다. 명분 없는 파업이라고 왜곡하지 말라"고 밝혔다.

이날 출정식에 참가한 조합원들은 `총파업`, `철도민영화 정책중단, 수서행 KTX 운행`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철도 쪼개기 중단하고 수서행 KTX 운행하라", "공동파업 승리하여 민영화를 막아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철도노조는 이번 총파업에서 ▲수서행 KTX 투입 ▲공공철도 확대 ▲1일부터 증편된 부산~서울 KTX 종착역 수서역으로 변경 ▲KTX와 SRT 고속차량 통합 열차운행 ▲운임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앞서 철도노조는 전날 늦게까지 코레일과 임금협상을 벌였으나 양측의 입장차이만 확인한 채 끝났다. 이에 따라 이번 총파업은 오는 18일 오전 9시까지 이어갈 예정이며, 코레일과의 협상 결과에 따라 다음 달 2차 총파업도 강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것은 지난 2019년 11월 이후 약 4년 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