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핵심 요약] 방송가 · 게임 등 IP 콘텐츠 강화! IP(지식재산권)를 통한 다양한 사업 진행 카카오, 블리자드 등 게임 업계도 지식재산권 활용 사업 다각화 인기 게임 IP OTT, 영화관까지 점령...한국 게임은 아직 아쉬워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기업을 넘어 개인도 IP가 되는 세상이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와 협업해 만든 새로운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판매량도 크게 늘어나는 사례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팬덤이 확보된 상위 그룹 인플루언서는 이미 그 자체로 브랜딩 즉 지적재산권(이하 지식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브랜딩은 결국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다.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어야 하는 면에서 연애와 비슷하다보니 매우 어렵다 하지만 브랜딩에 성공하면 확장성이 그만큼 크다는 이야기일수도 있다. 뜬금없이 왜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까? 사실 지식재산권, 즉 콘텐츠 IP도 똑같다. 콘텐츠 IP의 확장 전략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그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에게 달려있다. 대중적 인기가 확장 가능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콘텐츠가 확장된 이후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주게 된다. 결국 킬러 IP 발굴이 최근 비즈니스의 가장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콘텐츠 IP를 이용한 비즈니스는 이미 할리우드 영화 시장에서 수십 년간 선보였던 전략이지만 국내에서는 이제 막 떠오르고 있고 법적인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 IP 사업은 이제 막 시작해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지만 다양한 소재와 창의적인 작품성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해외에서도 열광하는 K-드라마, K팝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웹툰, 웹소설 산업이라는 말은 듣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의 IP가 웹소설, 웹툰,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게임 심지어 커머스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 콘텐츠 경쟁의 시대...IP가 기업의 경쟁력 [caption id="attachment_51212" align="aligncenter" width="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