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핵심 요약] 일상에 파고들 것으로 예상했던 AI 스피커...대중화 실패 AI 스피커의 미래는 없을까? 챗GPT와 결합하면 어떨까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OO야 오늘 날씨 알려줘" 불과 몇 년 전 부터 AI 스피커는 우리 일상에 파고들기 시작했고 대기업은 연일 신제품을 출시했다. 그 결과 2021년 기준 14.7%의 성장세를 보여왔다. 국내에서도 AI 스피커 각축전이 벌어졌다. 네이버의 클로바, 카카오의 카카오미니, KT의 기가지니, SK의 누구 등 다양한 업체가 AI 스피커를 출시해왔다. 그런데 어느샌가 AI 스피커 신제품 출시 소식을 보기 어렵다. 집집마다 있을 줄 알았던 혁신적인 AI가 적용된 스피커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IDC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 홈 장치의 출하량은 약 2.6% 감소한 8억7400만대입니다. 업계에서는 AI 스피커가 대중화에 실패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미 아마존은 알렉사 부분의 인력을 감소시켰으며, 국내에서도 신제품 출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I 스피커의 기능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지만 스피커 기능만으로는 수요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음성인식 정확도에 대한 불만족과 제한적 기능도 AI 스피커 대중화 실패의 원인으로 꼽힌다. 한 국책 연구위원은 "AI 스피커가 시장에 나온 지 꽤 됐는데 그럼에도 수요가 많지 않다. 이는 음성인식과 콘텐츠 부재의 문제"라고 분석했다. [caption id="attachment_51042" align="aligncenter" width="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