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는 챗GPT 이용횟수 줄이고, 카카오는 서비스 일시 중단 카카오브레인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 프로젝트 재정비"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카카오의 인공지능(AI)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이 오픈 AI의 챗GPT와 같은 AI 챗봇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사용자수가 폭증하면서 하루만에 일시 중단했다. 20일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은 "19일 오후 3시경 소규모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오픈한 베타서비스가 24시간 만에 등록 사용자 1만2000명을 넘었다"라며 "당초 내부 기대를 넘어선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로 인해 20일 오후 4시를 기점으로 프로젝트 재정비에 들어가게 됐다"라고 밝혔다. 다다음은 전날 카카오브레인이 개발한 AI 챗봇 서비스다.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언어 AI 모델 'KoGPT'와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가 결합됐다. 최근 AI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에 적용된 챗GPT 등이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고 카카오도 한국판 챗GPT를 선보인 것으로 보인다. 다다음은 기존 채팅 외에도 간단한 요청을 통해 그림을 그려주는 등 차별화를 했다. 카카오브레인은 '다다음' 시범 서비스 과정에서 부정확한 정보 제공과 함께 논란이 될 만한 이미지 생성 등의 문제점을 발견했고, 급격한 이용자 증가에 따른 서버 과부화까지 겹치면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시범 서비스였지만, 카카오가 선보이는 AI 챗봇이었다는 점에서 대중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했기에 아쉬움을 남겼다. 구글도 21일(현지시간)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은 그러나 인공지능 챗봇 챗GPT를 검색과 통합한 마이크로소프트와 달리 바드 서비스와 기존의 구글 검색은 분리해 별도로 운영키로 했다. 구글은 또 당분간 미국과 영국의 일부 사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나라 및 다른 언어권에 대한 확장은 시간을 두고 진행하기로 했다. [caption id="attachment_51001" align="aligncenter" width="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