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핵심 요약] 19일 카카오 긴급 기자회견 열고 대국민 사과 카카오,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오늘 피해보상 신고채널 개설 무료 서비스 이용자 피해보상 가능성도 언급

[갓잇코리아 / 조가영 기자]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지난 15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톡 등 서비스 먹통 사태를 빚은 데 대해 대국민 사과했다. 카카오 남궁훈 각자대표는 19일 전격 사퇴했다. 남궁 대표는 이날 경기 분당구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카카오 서비스를 책임지는 대표로서 어느 때보다 참담한 심정과 막중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지만 이번 사태를 끝까지 책임지고자 비상대책위원회 재난대책소위를 맡아 필요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부분에만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남궁 대표는 "지난 주말에 소통에 불편을 겪으셨을 이용자 분들, 택시 호출을 받지 못한 기사님, 광고 채널을 이용하지 못하신 계신 사장님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이용자와 파트너 분들을 생각하면 더욱 마음이 무거워진다"면서 "이용자분들께서 다시 안심하고 편리하게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는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용자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재난 시 백업·이원화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통감했다. 복구 지연 원인에 대해 "서비스의 주요 데이터와 서비스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이중화 조치는 돼 있었지만 개발자들의 주요 작업 및 운영 도구가 이에 맞게 이중화돼 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도구들의 이중화는 판교 데이터센터의 운영이 안정화되는 대로 시작하겠다"며 "안정화 후 2개월 안에 유사한 사고를 막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