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가 이달 9일(목) 행정안전부에서 공표한 ‘2021년 전국 지역 안전지수’ 6개 분야 중 3개 분야에서 1등급(‘가장 안전’)을 달성했다.

목동재난안전체험관 교육 사진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공표하는 ‘지역안전지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전년도 통계를 기준으로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6개 지표별 안전 수준을 나타낸다.

양천구는 구민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하여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추진하고, 안전교육 전문 강사가 직접 신청기관을 방문하여 대상별 맞춤 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생활안전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천생활안전체험관 심폐소생술 교육 사진

아울러 양천생활안전체험관교육관에서 구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화재진압 △연기피난 △완강기 △전기가스 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내 위험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순찰·점검·신고 및 안전취약가구에 대한 전기·가스 등 안전기구 점검 및 설치 지원, 복지시설·어린이집 등 공공시설의 화재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한 방연마스크를 비치하는 등 구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실효성 있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화재, 범죄, 생활안전 세 분야에서 1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2022년 지역안전지수부터는 안전의식 지표가 추가되어, 운전자 안전벨트 착용률, 고위험음주율, 건강검진 수검 비율 등의 통계를 새로이 반영, 지역의 안전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만큼, 양천구에서는 지속적인 안전관리 및 안전의식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구민의 안전보다 위중한 것은 없다는 생각으로 그간 우리 구의 모든 직원들이 다함께 애쓴 결과, 감사하게도 안전 지표에서 세 개 분야 최고등급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 양천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