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인트 심현영 기자] 목표한 시험에 5년이나 낙방했는데도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미 사랑이 식은 연인 사이지만 '정 때문에' 헤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적자뿐인 사업을 쉽사리 접지 못하는 사연도 있다. 경제심리학에서는 이를 모두 매몰비용 효과라고 한다.

일련의 목표를 위해 이미 돈이나 노력, 시간 등을 투입했다면 이를 어떻게든 지속하려는 강한 성향이 있다. 바로 매몰비용 효과다. 낭비를 싫어하면서 특히 낭비하는 것처럼 보이기를 싫어하는 동시에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기합리화 욕구가 주된 원인이다. 이외에도 손실을 회피하려는 성향, 자존심과 주변 평판에 대한 인식, 학습된 끈기 등이 매몰비용을 부추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