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인트 서유주 기자] 전통경제학은 인간이 직관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행동경제학에 따르면 인간은 때때로 직관에 휘말려 불합리한 선택을 한다. 대표적인 사례는 '몬티홀 딜레마'다. 인간의 불합리를 증명한 몬티홀 문제를 알아본다.

몬티홀 문제는 미국의 TV 퀴즈 프로그램에서 유래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A, B, C 세 개의 문이 등장한다. 세 개의 문 중에서 한 곳에는 포르쉐 자동차, 나머지 2개의 문 뒤에는 염소가 있다. 참가자는 문을 선택하는데 포르쉐를 선택하면 가질 수 있다. 먼저 참가자가 한 개의 문을 선택하고 진행자는 나머지 2개 중에서 염소가 있는 문을 열어 알려준다. 이후 참가자는 고른 문을 유지하거나 선택을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