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장덕천 부천시장과 김상희 의원, 옥길지구 주민들이 부천산들초등학교에서 옥길지구 지하철(제2경인선) 유치를 위한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진행했다. (사진=안정훈 기자)

인천시 남부지역과 경기도 부천 옥길지구, 시흥 은계지구 주민들이 합심해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2경인선’은 인천 남부지역부터 서울 구로구까지 잇는 노선으로, 청학역에서부터 인천논현, 서창2지구 등을 지나 구로역까지 이어진다. 경기도 서남권에서는 부천 옥길지구와 시흥 은계지구, 광명시 일부 구간이 해당 노선에 포함됐다.

해당 노선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중이며, 사용 편익비용(B/C) 값이 1.0을 넘기면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인천, 옥길, 은계지구 주민과 광명 일부, 서울 구로구 주민 일부는 제2경인선이 한시라도 빨리 예타를 통과하고 사업 절차에 들어가길 희망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가장 큰 이유는 제2경인선이 이용할 구로차량기지 노선 때문이다. 제2경인선의 구로~광명 9.4km 구간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노선을 활용할 예정인데, 광명시가 차량기지 이전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제2경인선 위해선 구로차량기지 이전 선행되어야···주민들 ‘청원 세례’

제2경인선 광역철도 노선도. 녹색 구간이 광명 노온사동~구로를 잇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구간이다. (사진=인천시 제공) 

광명시는 지난 2019년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공식으로 철회한 이후 현재까지 지자체와 지역구 의원, 시민단체가 합심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광명시가 반대한 까닭으로는 ▲차량기지에서 나오는 소음·분진 ▲도덕산과 구름산 산림 훼손 ▲인접한 노온정수장의 지하수 오염 ▲국토교통부와 합의한 지하철역 5곳 신설이 어려워진 점 등이 있다.

이런 가운데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타당성 재조사를 결정했다. 차량기지 이전 총사업비가 당초보다 늘어난 만큼 사업타당성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광명시의 주장을 기재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기재부의 사업타당성 재조사 결정에 발등이 떨어진 것은 제2경인선을 촉구하는 쪽이다. 재조사 에서 ‘사업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와 차량기지 이전사업이 무산될 경우 제2경인선도 노선 변경이 불가피해진다.

지난 11일 청와대에 올라온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통과 촉구 청원이 15일 1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청와대 캡쳐)

이에 서남권 주민들은 제2경인선 예타 통과를 촉구하는 청원을 올리고 있다. 지난 11일 청와대에 올라온 청원에는 현재까지 약 1만 명이 공감했다. 사업타당성 재조사로 인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우려를 예타 통과로 해소하고 싶은 것이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예타 통과의) 조건 자체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는 것”이라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올해 상반기 말에 나올 전망이다. 그 후부터 논의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한편, 제2경인선 사업의 핵심인 구로차량기지 이전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지난해 말 신년사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등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며 이전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