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5일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소규모로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 3법 쟁취! 총파업 총력투쟁 전국동시다발대회'를 개최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5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인 상황에도 집회를 강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전국 곳곳에서 소규모로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3법 쟁취! 총파업 총력투쟁 전국동시다발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전국16개 시도 단위에서 집회를 열었다. 10명 이상의 집회가 금지된 서울시에서는 민주당 서울시당 등 여당 지역 사무실15곳에서9명씩만 기자회견 형태의 집회를 강행했다. ‘10명 미만 집회’만 허가하는 서울시의 규제에 쪼개기 집회로 맞선 것이다.

이날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노동법 개정안에 대해“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하지 않았던 것을 촛불정부인 문재인 정부가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전태일 열사가50년 전 노동기본권 보장을 외쳤지만 지금도 지켜지지 않은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며“노동법 개정 저지와 전태일3법의 통과는 단연한 요구사항이다.정부가 노동법 개악을 멈춘다면 즉각 총파업과 집회를 철회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외에도 김영주·김민석·김영호·홍익표·정청래·박용진·이낙연·한정애·이수진 의원 등의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도 9인 집회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