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인 9일 오전 돌발적인 집회·시위 등을 차단하기 위한 경찰 버스로 둘러싸여 텅빈 광화문광장의 모습. (사진=김대희 기자)

오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200명이 넘어간 상황에 주말을 맞아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전국적 집회와 관련해 여야가 온도차를 보였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14일 논평에서“민주노총 집회 허용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크고,정부와 민주당도 통감한다”며“정부와 여당,서울시는 집회 자제와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요청하며 이를 위반하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방역은 이념과 신앙의 문제가 아니다.진보든 보수든 예외 없이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라며“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한다면 주최 측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이 보수단체 집회를 원천 차단했던 것과 비교해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시기에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를 허용한 것고 관련해 ‘이중잣대’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재인산성'으로 광화문을 총봉쇄하던 정부가 오늘 집회는'자제 요청'으로 슬그머니 발뺌한다"며"국민 안전을 볼모로 한 내로남불 방역이자 선택적,정치 방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8·15광복절 집회 주동자를'살인자'라고 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번에는'방역 기준을 이행하리라 본다'고 답변하는 대목은 낯 뜨겁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우리 당은 민주노총 집회를 존중하지만,광복절·개천절 집회 때 금지 명령을 내렸던 것에서 기준과 잣대가 달라진 점을 지적하는 것"이라며"구체적 설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복절·개천절 집회 주최자를 ‘살인자’라고 공개적으로 맹비난했던 청와대가 내일 집회 주최 측에도 같은 말을 할지 궁금하다”며 “현 정권의 이중잣대, 내로남불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권력의 끈이 떨어지고 나면 뒷감당을 어떻게 하려는지 걱정”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