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12일 국회 앞에서 '코로나19-경제위기를 빌미로 한 해고-구조조정 반대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민주노총이 12일 코로나19 사태를 빌미로 한 일방적 구조조정과 해고가 확산하고 있다며 정부를 향한 대책 촉구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앞에서‘코로나19-경제위기를 빌미로 한 해고-구조조정 반대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열고“코로나19를 빌미로 한 일방적 해고와 구조조정 확산사태 앞에 자본과 정치권은 시급히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민주노총은▲한시적 해고금지 국가정책 설정▲외국인 투자자본 철수,매각 방지 및 고용의무 강화▲근로기준법상 정리해고 조항 삭제▲경영실패에 대한 대주주 책임 강화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금속노조 대구지부 한국게이츠지회,공공운수노조 이스타항공조종사지부 등 코로나19이후 구조조정,폐업이 이뤄진 곳들이다.

민주노총은“9월 이스타항공 약640년, 10월 대우버스400여명의 연이은 정리해고는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최대규모”라고 주장했다.

이어“노동자의 생존권 박탈은 영세 자영업자들의 생존권 위기로 이어지고 국가 경제 전반에 심각한 위기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며“민주노총이 코로나19발생 초기부터 정부를 향해 해고금지를 제1의 요구로 제시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코로나19시기 한시적 해고금지를 국가정책으로 분명히 설정하고,모든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과 제도,재정지원을 강화하라”고 제언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의 생존권 박탈은 연쇄적으로 영세자영업자들의 생존권 위기로 이어지고 국가 경제 전반에 심각한 위기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