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실종되기 전 타고 있던 무궁화 10호(왼쪽)가 25일 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정박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지난 9월 북한 공무원이 우리나라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에 대해 “북한의 행위가 분명히 잘못된 것이고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7일 입장을 밝혔다.

서 장관은7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그는 북측 발표와 군의 첩보분석에 차이가 있는 점에 대해서는“진상규명이 돼야하며,공동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이번 사건이 적대행위에 해당하는가’라는 질문에는“포괄적으로 크게 보면 적대행위로 볼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다만 서 장관은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전제를 깔았다.

이번 사태가9.19군사합의 위반이냐는 질문에는“적시되어 있는 부분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합의정신에 위배된다”는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 장관은 우리나라 군이‘해군계통의 상부지시에 의해 총격을 가한 것’이라고 판단한 것과 달리 북한은‘(단속)정장 결심 하에 사격을 했다“고 주장해 차이가 있는 점에 대해서는”(군이 분석한)정황이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서 장관은 피격에 의해 숨진 공무원의 유가족들에게 “유가족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서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애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