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30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하면서 깜깜해진 31일 구로디지털단지 번화가의 모습. (사진=김대희 기자)

정부가 6일 종료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오는 13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음식점의 오후 9시~오전 5시 매장 영업제한도 계속될 전망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수도권의 거리두기2.5단계가 오늘13일까지 연장된다”며“전국에 대해서는(사회적)거리두기2단계를20일까지2주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는 지난8월 중순 재확산을 시작해 한때400명을 넘겼으나 현재는 이틀 연속200명 미만일 만큼 기세가 누그러졌다.그럼에도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 까닭은 코로나19가 또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소상공인과 자영업자,서민경제의 어려움과 일상생활 불편을 생각하면 대단히 죄송스럽다”면서도“지금 고삐를 바짝 조여 확실한 감소세로 접어들어야만 더 큰 고통을 피할 수 있다”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시사했다.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2.5단계를 연장하면서 음식점과 제과점,휴게음식점의 영업제한도 계속될 전망이다.앞서 정부는 지난달30일 사회적 거리두기2.5단계를 시행하면서 음식점,제과점 등에 오후9시부터 오전5시까지 매장 영업을 금지시켰다.

또한 프랜차이즈형 카페는 시간과 상관없이 매장 내 취식을 금지시켰다.헬스장과 골프장,당구장 등 실내체육시설은 아예 운영을 할 수 없다.

소상공인의 고통이 장기화될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이날 오전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으로 이들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법 기획재정부 1차관은 “2차 재난지원금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피해를 본 계층을 중심으로 선별 지원할 방침”이라며 “이중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우, 매출을 주요 잣대로 지급 대상을 가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