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대장 신도시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신도시의 도시기본구상이 완료됐다. 부천대장지구 당선작 ‘OPEN FIELDS CITY(고립된 들판에서 활기찬 도시로)’는 ▲주변지역과의 공생 ▲보행 중심 ▲용도복합 ▲미래도시 ▲친환경·생태 ▲다양한 경관 등 6개 개발방향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31일 고양창릉과 부천대장 신도시의‘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선정결과를 발표했다.부천대장지구는343만㎡에2만 호가 들어갈 예정이다.

3기 신도시는 모두 도시 건축,조경전문가가 처음부터 한 팀으로 구성돼 통합적 관점에서 설계됐지만,도시의 기본구상을 국제공모로 진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신도시 국제공모작 선정은 기존과 달리 도시 기본구상과 함께 지구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입체적 도시공간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또한1000여호 규모의‘첫마을 시범단지 계획’도 포함시켰다.

부천 대장지구 당선작은6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이를 완성하기 위해 주거·업무·상업이 결합된 용도복합밴드로 연결하고▲자족 중심의‘그린플랫폼’▲교육-문화 중심의‘레이크 파크’▲공원-여가 중심의‘센트럴파크’등3개 생활권으로 나누었다.

부천대장 '첫마을 시범단지'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당선작으로 선정된 기업은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첫마을 시범단지 설계용역 우선협상권,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 지위를 받는다.

한편,이번 국제공모 당선작 선정으로 모든3기 신도시 도시기본구상이 완료됐다.▲남양주 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과천 등은 내년 상반기,▲고양창릉▲부천대장은 내년 말까지 지구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 보상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 절차가 완료된 공공분양주택 6만 호에 대한 사전청약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