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사랑탐사대는 지난 1월 동아사이언스와 체결한 `메타버스 체험형 콘텐츠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의 첫 결과물이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인 익시(ixi)를 활용, 기존 오프라인 체험 학습 콘텐츠를 메타버스 환경에 구현했다.
도시, 산, 바다 등 다양한 자연환경은 물론이고 시간과 계절에 따른 동식물의 변화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했다.
지구사랑탐사대는 익시(ixi)를 적용해 서비스 이용자의 메타버스 경험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메타버스 체험 공간 내 익시(ixi) 기반 NPC(Non-Player Character, 사용자가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안내원을 배치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연환경을 탐사하면서 생긴 궁금증을 AI 안내원과 대화를 통해 즉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이 NPC는 사용자의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또한 사전에 방대한 지식을 익시(ixi)가 학습해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이 가능하다. 질문 키워드에 따라 정해진 답변을 단답형으로 하는 일반적인 NPC와는 차이가 있다.
AI 안내원과 질문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이어가기 때문에 높은 학습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사용자가 `나비에 대해 알려줘`라는 질문을 했을 때, 기존에는 전체 나비에 대한 특징을 개괄적으로 안내했다면, 익시(ixi) 기술을 적용한 안내원은 `어떤 나비에 대해 알려드릴까요? 대표적으로 배추흰나비, 호랑나비가 있습니다`는 식으로 대화를 이끌어가며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구체화해 나갈 수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 기간도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단축했다. 동아사이언스가 보유한 200여 종의 방대한 동식물 이미지를 3개월 만에 메타버스 콘텐츠로 전환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키즈토피아에 익시(ixi) 적용을 확대, 사용자 학습 효과를 높여 글로벌 대표 교육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실제 키즈토피아에서 AI 안내원과 대화를 나눈 이용자 수는 올해 2월부터 매달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일 만큼 활용도가 높다.
또한 지난 3월에는 가입자 30만 명을 달성하고 1인당 평균 체류시간도 1시간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최고기술책임자)는 "AI와 메타버스를 융합해 가상세계에서 현실보다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자연 학습 콘텐츠를 구현, 이용자들이 현실에서 접하기 어려운 동식물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키즈 콘텐츠 기업과 협업을 넓히고, 새로운 기술을 플랫폼에 적극 도입해 키즈토피아 이용자들의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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