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sychology Times=이종수 ]

소비자 행동이란 “개인 및 조직이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모든 행동 및 심리적 과정”을 뜻합니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고민하기도 하고, 동일한 자극일지라도 시간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곤 합니다. 그렇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높이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차별성을 만들어가면 좋을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행동 모델에서는 태도 변화를 행동 변화의 선행 요인으로 파악하기에 지금부터는 소비자의 태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하면 태도를 바탕으로 더 효율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