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sychology Times=김남금 ]
‘태양왕’ 루이 14세의 생활은 호화의 극치였고, 특히 발레를 사랑했다. 궁전에서 발레 공연이 종종 있었다. 발레는 종합예술로 무용수가 있어야 하고, 의상과 음악도 있어야 한다. 발레 공연 발달로 발레는 물론 의상과 음악도 같이 발달했다. 절대군주 시대에는 왕의 기호에 따라 예술 장르의 운명이 달라졌다. 지금도 비슷한 경향이 있지만 군주시대에는 더 심했다. 왕이 애정하는 예술에 자본이 흐르고 사람이 모였다.
19세기 독일 남부 지방 바이에른 왕국의 왕 루트비히 2세는 자신을 ‘태양왕’의 낭만적 그림자로 여겨 ‘달왕’이라고 여겼다. 루트비히 2세가 품었던 열정이 바이에른주에 남아있다. 그는 군주제가 쇠락해 가는 시기에 왕이 되었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19세에 왕좌에 올랐다. 오스트리아와 프러시아에 둘러싸여 전쟁이 한창이었고, 바이에른 왕국도 전쟁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의 관심은 정치보다는 문학과 예술, 음악에 쏠렸다. 그는 극장을 만들어 대중들에게 셰익스피어부터 모차르트까지 다양한 예술가들을 소개하고 공연을 올렸으며 직접 연극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에게 예술은 차갑고 숨 막히는 궁정 생활로부터 달아나는 피난처였다. 그는 바그너 음악에 심취해서 바그너가 진 빚을 다 갚아주었고, 바그너를 곁에 두고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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