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1층 소통 공간에서 `디지털서비스 개방 국민참여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 대회`를 개최하고, 최종 6점(최우수1점, 우수2점, 장려3점)의 우수작을 시상했다.

행정안전부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방서비스를 발굴하고, 서비스 개방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10월 30일부터 11월 24일까지(26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130점이 접수됐다.

특히, 여행, 문화, 공유시설·공공서비스 예약 등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하는 공공서비스를 민간앱에 개방하자는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다수 제안됐다.

전문가 예선심사를 통해 6점이 최종 선정되어 본선에 진출했다. 아이디어 제안자의 발표에 대한 전문가 심사, 온국민 소통누리집에서 진행된 국민선호도 투표 결과(12.12~12.15.)를 반영해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국민이 민간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현황 (2023.12.18. 기준)

▲최우수상(1점)은 이정미 씨가 제안한 ‘디지털지갑서비스 연계중심으로’, ▲우수상(2점)은 삼각형팀의 ‘현금영수증서비스 마이데이터플랫폼 연계’, LIONS팀의 ‘한국여정 예약모두’, ▲장려상(3점)은 산들바람팀의 ‘국립박물관·미술관 단체예약시스템 개방’, 김근수 씨의 ‘민간앱을 활용한 헌혈 예약과 홍보’, Muistaa팀의 ‘대국민 리콜서비스 리콜어스’가 수상했다.

최우수상에는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우수상에는 장관상과 상금 100만원, 장려상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상과 상금 50만원이 각각 수여됐다.

이번 공모전 우수작으로 선정된 아이디어 6점은 국토부, 국세청 등 해당 공공서비스 소관 기관과 협의하여 2024년 개방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는 SRT·KTX 승차권 예매, 자동차검사 예약, 국립수목원·국립자연휴양림 예약, 인천공항지도서비스 등 공공서비스 6종을 민간에 개방해 금융, 교통 등 민간앱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께서 디지털서비스 개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셨다”며,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선정된 우수작들이 민간앱을 통해 개방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