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파업과 지부장 단식이 27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2021년 10월21일 합의된 정규직 전환 방식에 따른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노조와 시민사회의 기자회견이 11월27일 10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건너편에서 진행됐다.

정용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건강보험고객센터 노동자 해고없는 전원전환 쟁취, 단식 장기화 사태해결 촉구 `공공운수노조-시민사회 릴레이 동조단식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첫 발언에 나선 공공운수노조 정용재 부위원장은 투쟁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것은 사회적 합의를 지키지 않는 건보공단과 정부에 있다면서 약속 이행을 위한 정부의 지도 감독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이태의 부위원장은 정권 뒤에 숨은 건보공단을 비판하고 노조와 시민사회의 투쟁으로 관철해 나가자고 했다.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 코레일관광개발용산지부 이혜민 지부장은 정규직 전환 취지를 퇴색시키는 정부를 비판했다. 공공운수노조 희망연대본부 서울신용보증고객센터지부 임지연 지부장은 같은 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로서 서울신용보증고객센터지부 전 조합원이 동조단식에 함께 할 것이라며 연대를 표했다.

시민사회를 대표해서 천주교 남자장상협의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 김정대 신부는 2021년 사회적 합의를 지켜본 당사자로서 사회적 합의가 지켜져야 사회적 신뢰가 회복될 것이라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시민사회가 함께 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은 통해 무려 40% 노동자의 고용 불안을 야기하려는 공단을 비판하고 2021년 사회적 합의가 지켜지는 고용안정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2023년 11월 3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 등 더 큰 투쟁을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이번 노조-시민사회 동조 단식은 27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며, 지부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서울신용보증고객센터지부를 비롯해서 노조와 시민사회, 진보정당, 각 노동시민사회, 종교단체가 총망라되어 있다. 총 인원은 약 150여 명이다.

이들은 용산 집무실 건너편 단식 농성장이나 부산, 대구등 지방의 경우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투쟁을 지지하는 인증샷과 함께 릴레이 동조 단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당사자인 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조합원들도 27일차 단식 중인 지부장과 함께 흔들림 없는 투쟁의지를 보이며, 경인, 원주, 부산, 대전, 대구, 서울, 광주 등 전국에서 릴레이 단식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