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sychology Times=김정현B ]

숏폼이란?

SNS를 사용하면서 숏츠, 릴스, 틱톡 등을 한번도 안 본 사람이 있을까? 이른바 ‘숏폼 콘텐츠’라고 불리는 짧은 형식의 이런 동영상 콘텐츠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한 번만 본 사람도 없을 것이다.

2016년 등장한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짧은 동영상 형식이라는 특징을 갖고 무섭게 성장했고, 다른 SNS에서도 숏폼 콘텐츠를 시작했다.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쇼츠’를,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 기능을 추가했다. 한국에서는 가수의 춤을 따라 추는 ‘챌린지’라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 숏폼 콘텐츠가 대중적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 플랫폼인 네이버에서도 이런 대세에 맞춰 숏폼 크리에이터 공모전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