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sychology Times=유시연 ]

친구들끼리 핸드폰을 하다가, 삼성 vs 애플로 의견이 갈리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이폰은 특유의 카메라 감성과 심플한 디자인으로, 갤럭시는 최근 멀리서도 잘 보이는 렌즈의 성능으로 각자의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아이폰 유저들 사이에서 간혹 발견할 수 있는 케이스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에어팟(무선 이어폰), 아이패드(태블릿 PC), 맥북(노트북)까지 자신의 모든 전자제품을 애플사의 제품으로 통일하는 강한 충성심을 보이는 경우이다. 이렇게 특정 라인으로 제품을 통일하려는 현상을 ‘디드로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