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이사 최은석)이 1분기 매출액 7조712억원, 영업이익 2528억원, 당기순이익 49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비 매출액은 1.31%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1.98%, 80.11%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의 실적을 제외한 올해 1분기 매출액은 4조4081억원, 영업이익은 1504억원이었다. 내수 소비 부진과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원가 부담 등 어려운 경영환경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익성이 감소했으나, 해외 식품 사업과 바이오∙FNT 부문의 고수익 스페셜티 사업은 성장을 이어갔다.

CJ제일제당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CJ제일제당]

먼저 식품사업부문은 2조7596억원의 매출액과 134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원가 부담이 지속됐고,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겹치며 수익성이 줄었다. 다만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늘었다. 전체 식품 사업 매출액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도 49%로 확대됐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주요 사업 국가에서 비비고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고, 비용 구조∙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도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