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본에게 모든 것을 퍼준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일 관계는 1945년 이전으로 회귀했다"며 "윤석열 정권이 퍼주기 외교로 굴욕적인 저자세를 취한 결과 일본은 점점 더 요구가 커지고 있어 기가 막힐 뿐"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30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이 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국가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는 것이 바로 대통령의 직무"라며 "윤석열 정권이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헌법에 정한, 국민이 명한 책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국민들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은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대한민국 영내로 수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을 지경에 처했다"고 일갈했다.

이어 "일본산 멍게는 사줄 수 있어도 대한민국 농민이 생산한 쌀은 사줄 수 없다는 것이냐"면서 "대한민국 정부라면 응당 일본의 이러한 부당한 요구가 있을 때 당당하게 그 자리에서 ‘안 된다, 이것은 국제 협약 위반이고 WTO가 인정한 대한민국의 권리이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은 결코 양보할 수 없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식민 침략 범죄를 부정하고, 한국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독도, 위안부 합의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 다 논의했다고 주장한다"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강력하게 부인할 뿐만 아니라 앞서서 싸워야 하지 않겠느냐"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정부는 우리가 물 잔의 반을 채웠으니 나머지 반은 일본이 채울 것이라고 말했지만, 결과는 반 잔을 채우기는커녕 우리가 채운 물잔마저 집어 찼다"고 설명하며 "오히려 더 많은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촉구한다. 굴욕외교의 진상을 낱낱이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에게, 그리고 역사에 사과하라"며 "후쿠시마 농산물 절대 수입 불가를 공개적으로 온 세계에 확실하게 천명하라"고 말했다.

끝으로 "부당한 역사 침략에 대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이름으로 전면전을 선포해야 마땅하다"면서 "민주당은 역사를 퇴행시키고, 국가의 자존을 훼손하고, 국민의 자긍심을 심각하게 훼손한 이번 한일정상 굴욕회담에 대해 끝까지 진상을 규명하고 반드시 책임을 묻을 것"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