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위한 GTX플러스 국회토론회’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7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렸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출 · 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위한 GTX플러스 국회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번 국회토론회는 GTX 노선을 연장하고 신설하는 내용의 `GTX 플러스` 공론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 토론회에서는 현행 GTX-A·B·C 노선 연장, D·E·F 노선 신설 필요성과 실현 방안에 대해 각계각층의 전문가 논의가 다양하게 개진됐다.

박경철 경기연구원(GRI) 연구위원이 `GTX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유정훈 아주대 교수가 `GTX가 풀어야 할 난제들, 협치가 해법이다`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 뒤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박경철 경기연구원(GRI) 연구위원이 `GTX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GTX 플러스는 수도권 주민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김동연 경기지사가 제안한 민선 8기 핵심 공약으로, GTX 노선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GTX-A+는 화성 동탄에서 평택, GTX-B+는 남양주 마석에서 가평, GTX-C+는 북부 구간의 경우 동두천, 남부 구간은 병점·오산·평택까지 각각 연장하는 구상을 담고 있다.

또 김포∼부천∼강남∼하남∼팔당을 잇는 GTX-D,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을 연결하는 GTX-E,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잇는 GTX-F 등 3개 노선을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위한 GTX플러스 국회토론회`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7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