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우리 일상에 미친 가장 큰 영향 중 하나는 ‘교육’ 환경의 변화일 것입니다.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교육 환경의 변화는 수업의 형태를 바꿈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 많은 교사들은 학업 성취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으며, 학생들 또한 수업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장감이 없는 상호작용 속에 학생들의 산만함이 늘어나고 집중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걱정이 만연해지고 있습니다.

아직 비대면 수업과 관련한 심리학적인 연구는 진행 중에 있어 명확한 자료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집중력 부족’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된 기존의 전략들을 참고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