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작업 도중 사망한 故 김용균씨의 3주기를 맞아 시민단체들이 추모주간을 선포하고 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했다.

청년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3주기 추모위원회는 6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故 김용균 3주기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년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3주기 추모위원회(이하 추모위)는 6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철폐를 위해 목소리를 냈다.

추모위는 이날 "김용균의 죽음을 만든 위험의 외주화, 비정규직체제를 개선하겠다는 정부의 발표로 사회적 살인이 멈추길 바랐다"며 "그러나 올해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작년 같은 기간과 대비해 증가했고 컨베이어벨트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도 설비가 계속 가동되는 현장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고 이후 제정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관련해서는 "산재 사고 사망 80%에 해당하는 50인 미만 사업장은 법률이 유예되거나 적용되지 않는다"며 "김용균들은 원청이 책임질 `우리 직원`이 아니고, 근로기준법은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을 보호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 작업인력 충원, 중대재해처벌법·근로기준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요구했다. 

故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발전소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노무비까지 아직도 빼앗기고 있다는데 이 문제도 하루빨리 해결하고 싶다"며 "용균이 같은 노동자들은 목숨을 걸고 일해야 하고, 권리를 포기해야 일자리를 얻는 비정규직이 없어지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추모위는 이날 ▲비정규직 철폐 ▲작업인력 충원 ▲중대재해처벌법·근로기준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촉구했다.

한편, 추모위에는 김용균재단 등 총 177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추모기간은 오늘부터 오는 10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