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이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는 이행하지 않고 오히려 택배 분류비용을 전가한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 투쟁본부는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대회의실에서 `사회적합의 파기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 투쟁본부는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요금을 인상해놓고 기사에게는 수수료를 삭감하는 모순된 입장을 고수하는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즉각 사회적합의 이행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본이 위탁택배원의 임금인 기존 수수료에 분류비용이 포함돼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내년부터는 분류비용 111원을 제외한 수수료, 즉 임금을 지급하면서도 사회적합의에 따라 인상하기로 한 택배요금 170원을 올려 택배노동자와 국민 모두에게 `이중 착복`을 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요금은 요금대로 인상하고, 임금은 임금대로 삭감해 우본만 이윤을 챙기겠다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해서 우본이 가져가게 되는 이윤은 연 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는 상식을 벗어난 불합리한 입장이 아닐 수 없다"며 "반면 롯데, 한진, 로젠 등 민간 택배사들은 요금을 인상하고 이를 별도운임으로 책정해 분류비용, 산재고용보험비, 택배기사 처우개선 비용으로 사용하는 절차를 밟고 있는데 반해 정부기관이 이래도 되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택배요금을 인상해놓고 기사에게는 수수료를 삭감하는 모순된 입장을 고수하는 우정사업본부는 즉각 사회적합의 이행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노조는 우본이 분류인력을 제대로 충원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본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내년 1월 1일부터 분류작업에 최대 60억원 규모 385명이 추가 투입된다. 그러나 민간 택배사들이 사회적합의에 따라 충원하는 분류인력은 CJ대한통운 5300명, 롯데택배와 한진택배는 약 4300명 정도로 10배가 훌쩍 넘는다.

노조는 해당 사항에 대해 청와대에 면담을 요청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다음달 13일 전국 집회를 여는 등 우체국택배 노동자의 권리 회복을 위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