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심리방역정책 통해 심리정서 격차 발생에 대응해야

뉴스포인트 임성규 기자 |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공동연구과제로 추진한「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 변화 연구」보고서(연구책임 이근영 연구위원)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서울, 경기, 인천, 광주, 충남, 전북 지역의 초·중·고 학생(초2~고2) 27,976명의 코로나19 이후 심리정서 변화 실태를 담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학생들의 정신건강 우울/불안 항목(걱정, 불안한 마음, 슬프고 울적한 마음, 혼자 남겨진 것 같은 생각, 죽고 싶은 생각) 중 한 가지라도 늘었다고 응답한 학생이 전체의 50.3%로 나타나 절반 정도의 학생이 코로나 블루(코로나로 인한 우울 및 불안 증상)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8가지 스트레스 항목(보호자와 의견충돌,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 수업 진도, 숙제·과제물, 성적·시험, 진로진학, 외모, 용돈부족) 중 한 가지라도 늘어났다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 66%로 나타났으며, 숙제·과제물 스트레스(40.7%)와 진로진학 스트레스(33.6%), 외모 스트레스(30.8%)가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 1, 2, 3순위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