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은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2 서울예술지원` 1차 공모를 오는 23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2022 서울예술지원`은 다변화하는 예술현장을 반영해 지속가능한 창작기반을 마련하고 지원제도 안정화를 목표로 하며, 약 122억 6000만원 규모의 예산을 갖추고 있다.

`예술창작활동지원`은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 분야 예술가(단체)들이 기획‧연습부터 작품제작‧발표까지 창작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 4000만원을 지원한다.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은 서울소재 공공‧민간 공연장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연극, 무용, 음악, 전통 공연을 선보이는 공연단체에게 2년간 최대 1억 5000만원이 지원된다.

특히, 이번 공모는 서울시 예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예술가들이 편리하게 신청‧관리‧정산할 수 있도록 지난 2월에 오픈한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에서 진행한다. 이로써 이원화됐던 신청-정산과 관련 서류 발급 등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은 `2022 서울예술지원` 1차 공모에 대한 신청접수를 23일부터 12월 10일 오후 6시까지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받는다. 신청 첫 날인 23일에는 온라인 사업설명회도 열린다.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사업설명회는 23일 오후 4시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스팍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누구나 불편 없이 볼 수 있도록 수어통역과 자막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2022 서울예술지원` 1차 공모는 2개 사업으로 진행된다. ▲서울에서 창작활동을 하는 모든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창작활동비 및 작품제작·발표비를 지원하는 `예술창작활동지원` ▲공연장과 공연단체가 협력하는 예술창작활동과 공공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이다.

`예술창작활동지원`은 내년도 서울에서 진행 예정인 예술창작활동과 작품 제작‧발표를 지원한다. 지원 분야는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로, 활동경력과 지원목적 등에 따라 3개 트랙(A‧B‧C)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연극‧무용‧음악‧전통은 최대 4000만원, 다원‧시각은 최대 3000만원, 문학은 동일 1000만원이 지원된다.

아울러,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은 공연장에 상주하며 공연 등 예술창작활동이나 공공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문화예술단체를 지원한다. 2022년 3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연간 최대 1억 500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 분야는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등 4개 분야다.

재단은 심의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심의위원 공정심의 이행각서 및 제출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심의위원을 대상으로 사전 워크숍을 실시해 심의위원의 역할과 의무사항에 대해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인들도 `성희롱‧성폭력 방지 등에 관한 서약서` 제출을 의무화해 최소한의 안전망을 구축한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2022 서울예술지원` 공모는 침체됐던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 같은 사업"이라며 "예술가의 창작활동이 흔들림 없이 지속될 수 있도록 창작지원과 기반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2 서울예술지원 1차 공모` 온라인 사업설명회 안내 포스터 (이미지=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