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을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16일 교육부를 폐지하고 수능을 2회 실시는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모 소득에 따라 월에 5배가 넘는 사교육비 격차가 벌어지고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기회의 세습과 독점으로 이어지고 있다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중기적으로 수능은 점차 자격시험화하고, 국공립대에 일정 비율 추첨제를 도입하고 사립대 입시는 자율화하겠다"며 "학생부종합전형은 폐지하고, 수시는 내신 중심으로 단순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수능은 2회 실시하고 그 중 고득점을 반영하겠다는 구상이다. 두 차례 수능의 시한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

김 전 부총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은 폐지하고, 수시는 내신 중심으로 단순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도 대선 경선 과정에서 연 2회 수능 성적으로 대학생을 선발하고 수시를 폐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김 전 부총리의 경우 수시 제도를 유지하는 대신 내신 중심으로 단순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혜 논란이 자주 벌어지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폐지 및 대학 자율화 추진 취지에서 교육부 폐지도 공약했다. 초·중등 교육은 시·도 교육청으로 완전히 이관하고, 축소된 교육부 기능을 국가교육위원회로 넘기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