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마크먼의 스마트 싱킹이 절판되었다는 소식을 처음 접한 것은 토요 심리학이 2회 차 진행될 때였다. 학습 멤버들이 책을 사려는데 절판이 되어 책을 팔지 않는다며 소식을 전했다.

그때 내 머릿속에 스친 세 가지 생각이 있다.

첫째! 출판사의 사기(?)가 아닐까?

뭐 이를 좋게 이야기해서 전략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가끔 계약이 끝난 출판사들이 제목을 바꾸고 편집을 새롭게 하여 전혀 다른 책인 것처럼 재출판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속아서 좋아하는 저자의 새 책인 줄 알고 추가 구입해서 분노했던 적이 가끔 있다. (내가 아는 바로는 여기에 해당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 정확하게는 아직 잘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