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Color Module로 외벽 파사드에 시공된  bipv 현장사진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내 에너지소비량의 20% 이상은 건축물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건축물의 에너지소비량을 절감시키는 그린리모델링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그린리모델링 확산을 촉진”하고, “그린리모델링 사업대상 확대 등 건축물 탄소배출 절감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IPV 보급의 부진 이유는 건축자재로써 특히 심미적 관점에서 기존 건축물과 부합되지 않았고 다양한 건물 구조에 대응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유럽, 미국 업체에서 개발한 BIPV 모듈의 도입 또는 동기술에 대한 자체 제품이 필요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건축 구조에 적용 할 수 있는 시공 부자재 및 설치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더하여 제천/밀양 화재참사, 경주 지진 등 최근 발생한 화재사고나 지진 등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한 지붕, 외벽형 태양광건자재 모듈이 역시 필요하다. 건축 및 전기 자재로서의 BIPV 모듈에 요구되는 다양한 성능적 특성, 안정상의 요구 요건 및 20년 이상 사용 할 수 있는 신뢰성 등을 복합적으로 시공 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