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20 방송 매체 이용행태조사 중 TV 이외 매체 시청 이유 조사 결과, 97

[심리학 신문_The Psychology Times=오지민 ]

, 등 드라마를 시작으로 , 등 최근 OTT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예능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OTT 서비스란, Over the top의 약자로, 흔히 우리가 아는 유튜브를 포함해서 넷플릭스, 왓챠 등 인터넷으로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그들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유에는 소비자들의 OTT 서비스 사용량이 급속도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삼성, 쿠팡과 같은 대기업에서도 OTT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줘야 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