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신문_The Psychology Times=강다희 ]
오늘날 우리는 많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 특히 ‘유튜브’ 이용은 점점 더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20년 10월 ‘유튜브 앱 사용자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83%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정보 탐색 이용 사이트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오픈서베이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 리포트2020’에 따르면 정보 탐색 이용 사이트로 유튜브가 ‘네이버’ 다음으로 자주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 탐색 이용에서 주가 되던 포털 사이트가 유튜브의 성장과 함께 그 자리를 점차 뺏겨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유튜브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정보 탐색 또한 유튜브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유튜브 영향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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