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날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 등 기존 방역조치를 2주 연장한 것에 대해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 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고난의 겨울이 길어지면서 민생경제 현장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설 연휴로 인한 유행 확산의 위험성도 고려해 거리두기와 운영시간 제한 등 주요 방역조치를 앞으로 2주간 유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적용 중인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방역 조치는 14일까지 2주간 연장됐다. 이에 식당, 카페 등에서 시행되는 매장 내 취식 밤 9시 제한, 노래연습장·실내체육시설·학원, 교습소 등 9시 이후 영업 중단, 유흥주점 등 집합금지 조치는 그대로 이어진다.

정 총리는 “절박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국민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며, “이에 따라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준비 과정에서 각계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지금 가장 고통받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